호루룽

방광염 증상과 해결방안- 개인적인 고통 경험 후기 본문

카테고리 없음

방광염 증상과 해결방안- 개인적인 고통 경험 후기

호루룽 2022. 6. 12. 01:57
반응형

여성들이 자주 걸리는 질환 중에 하나인 방광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얼마 전에 방광염으로 고생을 하여 폭풍 검색을 하면서 알게 된 정보들입니다. 여성들은 요도가 짧아서 장내 세균이 침입하여 염증을 유발하기 쉽다고 합니다. 

급성 방광염과 만성 방광염으로 나뉘는데

급성 방광염은 단순하게 세균이 침입하여 발생한 감염으로 방광 내에서만 염증이 발생하여 다른 장기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만성 방광염은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하며, 지속적이고 완치되지 않는 방광염을 의미합니다.

 


🔍 여성 방광염 증상

1. 빈뇨: 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보는 증상

여성 방광염 증상은 빈뇨감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화장실을 가도 소변이 잘 나오지 않고 양도 적다고 합니다. 하루에 8회 이상 화장실을 간다면 병원을 방문해 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2. 요절박: 강하고 갑작스런 요의를 느끼면서 소변이 마려우면 참을 수 없는 증상

소변을 참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그만큼 화장실을 자주 방문하게 되는데요. 과민성 방광염 증상과 유사하니 평상시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3. 배뇨 통증

소변을 볼 때 찌릿하거나 불편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심한 경우 화장실 가는 게 두려울 정도라고 합니다. 저도 배뇨 통증을 심하게 겪었던 지라 예전 생각하니 너무 아찔하네요. 😥 이 일로 화장실을 잘 간다는 게 얼마나 축복받은 일이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4. 잔변감: 소변이 남아 있는 듯한 느낌

화장실을 다녀와도 시원하지 않고 소변이 남아 있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잔변감때문에 밤새도록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어서 깊은 잠을 못 자 컨디션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5. 하부 허리 통증 및 치골 상부 통증

여성 방광염 증상 중 대표적인 허리, 복부, 치골 상부 통증입니다. 생리 시즌이라면 생리통과 헷갈릴 수 있습니다. 

 

6. 혈뇨

소변을 볼 때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입니다. 소량의 피가 함께 나오므로 소변 색을 유심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여성들의 경우, 생리, 착상혈 등으로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가 있어서 방광염을 의심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7. 악취

염증으로 인해 소변에서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소변 색도 탁하고 냄새가 난다면 방광염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 여성 방광염  진단

소변검사와 소변 배양검사를 통해 방광염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남자는 비뇨기과, 여성은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진단받는 경우가 있는데 방광염이 의심된다면 비뇨기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방광염과 헷갈릴 수 있는 질병으로는 급성요도증후군이 있습니다. 급성요도증후군은 소변 배양검사에서 세균 검출이 적은 특징이 있어 구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신장의 감염은 발열과 옆구리 통증이 발생하므로 급성 방광염과 구별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여성 방광염  해결방안

항생제를 사용해서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 3일 약을 처방해준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1회 복용만으로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하니 오랜 시간 고통받지 마시고 항생제 처방받고 빠르게 회복하시기 바랍니다.

 

 

 

💡 여성 방광염  예방법

만성으로 갈 수도 있는 질환이므로 예방법을 숙지하여 만성 질환으로 가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최선일 것 같습니다.

아래 5가지를 참고해서 꾸준하게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1. 수분섭취

2. 유산균 섭취

3. 소변 참지 않기

4. 청결유지- 잦은 세척은 주의

5. 항문 세척 시 뒤로 닦는 습관

 

 

 


📝 여성 방광염 후기

지금까지 여성 방광염 증상과 진단, 해결방안에 알아보았습니다. 걸리기도 쉽지만 병원에 가서 약을 처방받으면 하루만에 완치될 수도 있는 질환입니다. 저는 방광염인지도 모르고 통증으로 고생하다가 2일 뒤에 병원 방문해서 항생제 처방받고 약을 먹으니 바로 완치되었습니다. 저처럼 참지 마시고 불편함이 느껴지신다면 바로 병원 방문해서 처방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Comments